수학은 모든 학문의 기본입니다. 수학은 과학 기술은 물론 경제, 통계, 회계 등 모든 학문을 이해하고 이론을 전개하는데도 필요할 뿐 아니라 사회생활에도 필요한 학문입니다. 또한 수학을 통해 인간은 논리사고력과 창의사고력, 비판력, 단순화 종합화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. 인류역사, 문화적 관점에서도 수학은 중요합니다.
이러한 중요성에 맞춰 2009년 제7차 교육과정 개편으로 한국교육에서의 수학은 수학의 본질적인 위상을 회복했습니다. 수학은 이제 더이상 단순히 계산능력과 반복학습을 요구하지 않는 대신 더 깊은 사고와 창의력을 요구하고 있습니다. 한국영재원의 수학 교육의 목적은 아이들이 수학을 보다 재미있고 근본적이고, 논리적으로 접근함으로써 수학의 본질을 이해하도록 도와주는데 있습니다. 이를 위해 한국영재원 수학 프로그램은 수학교육 박사 등 3명의 전문가(박사급)가 1년여에 걸쳐 심도 있게 개발했습니다. 사고력 수학은 주제별로 다루었으며 내신과 선행 프로그램은 영역별로 다루었습니다.
※ 대상 : 초등 3학년 - 6학년
내신 수학반 : 영역별 프로그램
목적
교과영역의 각 단원을 주제로 선택하여 문제해결과 사고력, 창의력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합니다. 교과의 각 단원을 주제로 다루기 때문에 학교수학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수학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.
내용
수학 교과영역의 1, 2학기의 각 8개 단원을 주제로 하여 첫 단계에서는 문제해결을, 두 번째 단계에서는 사고력, 세 번째 단계에서는 창의력을 키워줄 수 있는 과제를 해결합니다. 이러한 영역별 심화를 통하여 자연스럽게 선수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