수학은 모든 학문의 기본입니다. 수학은 과학 기술은 물론 경제, 통계, 회계 등 모든 학문을 이해하고 이론을 전개하는데도 필요할 뿐 아니라 사회생활에도 필요한 학문입니다. 또한 수학을 통해 인간은 논리사고력과 창의사고력, 비판력, 단순화 종합화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. 인류역사, 문화적 관점에서도 수학은 중요합니다.
이러한 중요성에 맞춰 2009년 제7차 교육과정 개편으로 한국교육에서의 수학은 수학의 본질적인 위상을 회복했습니다. 수학은 이제 더 이상 단순히 계산능력과 반복학습을 요구하지 않는 대신 더 깊은 사고와 창의력을 요구하고 있습니다. 한국영재원의 수학교육의 목적은 아이들이 수학을 보다 재미있고 근본적이고, 논리적으로 접근함으로써 수학의 본질을 이해하도록 도와주는데 있습니다. 이를 위해 한국영재원 수학 프로그램은 수학교육 박사 등 3명의 전문가(박사급)가 1년여에 걸쳐 심도있게 개발했습니다. 사고력 수학은 주제별로 다루었으며 내신과선행 프로그램은 영역별로 다루었습니다.
대상 : 초등3학년~6학년
사고력 수학반 : 주제별 프로그램
목적
수학적 주제를 깊이 있게 학습합니다. 수학에 대하여 폭넓은 시야를 갖게 하며, 대수와 기하의 조화로운 발전을 도모합니다. 또한 수학적인 개념과 원리를 파악하여 수학적 추론능력과 일반화, 추상화로 나갈 수 있는 힘을 기르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.
내용
수학적 사고와 창의성 함양을 기본으로 합니다. 대수, 기하, 확률과 통계, 방정식과 함수 등 다양한 수학적 주제를 3개월 단위로 심도 있게 다루어 각 주제를 심화시켜 진행합니다. 모듈이나 디피아트 등 새로운 수학적 주제도 도입해 다루며 문제기반 학습, 렌쥴리의 삼부심화 학습모형에 기초하여 개발된 수학영재교육 프로그램입니다.